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Press Conferences, May 1946

사료철 AUS002_16_00C0117
원문이미지 열람

원문 이미지를 온라인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수집정리번호

080100855

생산기간

1946.05 ~

소장자(처)

국립문서기록관리청 (National Archives and Records Administration)

소장자(처)상세

NARA(국립문서기록관리청)

사료구분

근현대문서

언어

영어

박스번호

Box 8

해제

폴리사절단의 한국방문과 관련하여 언론보도 내용 및 언론에 보도할 내용 등을 정리한 문서들이다. 대일배상정책에 따른 주한일본재산 조사를 위해 방문했다는 폴리사절단의 연설과 활동과 관련된 인터뷰 등을 담고 있다. 주한미군이 도쿄와 군대뉴스서비스(Army News Service)를 거쳐 미국 언론에 보도될 내용들을 정리해 놓은 문서들이다. 주한 미군정에서 보고한 공공정보. 12톤의 염소(chlorine)이 평양으로부터 남한에 5월 1일에 도착한다는 것. 일본으로부터 송환되는 조선인들과 조선으로부터 떠나는 일본인에 대한 정보 등. 여성경찰 육성에 대한 내용 등을 주목할 수 있다. 조선인민보, 자유신문, 중앙신문, 한성일보, 서울신문, 조선일보, 동아일보 등 한국에서 발간된 신문의 폴리사절단과 관련한 기사를 번역하여 전하고 있다. 1946년 5월 21일 폴리사절단의 한국방문과 관련하여 현지의 분위기 및 활동 등을 전하고 있다. 35,000명의 북한 노동자들이 사할린과 쿠릴열도로 보내졌다는 등의 북한 소식도 전하고 있다. 1946년 5월 30일에는 북한에 도착했다는 보도와 함께 대규모의 무장해제가 있었다는 점과 일정이 길어질 수 있을 것이라는 등의 상황을 담은 언론보도자료도 포함되어 있다. 폴리는 중국, 한국, 필리핀 등 일본에 의해 희생당해온 나라들의 경제적 발전을 이룰 수 있는 방안을 고려하며 재외일본재산을 조사하고 처분할 것을 제의하는 문서를 맥아더에 보내기도 했다. 이와 함께 미국 및 한국에서 발간된 신문기사의 실물을 실어 전하고 있다.(금보운의, 2016, “RG 59 국무부 문서군, 대일평화조약관련 자료 연구해제 - 극동지역 동북아시아과, 폴리사절단 등 5개 Entry 문서“)

매체정보
매체정보
매체유형 원본주기 데이터포맷 수량 크기
이미지파일 사본 114
열람조건

공개자료

이용조건

제한적 이용 가능(출처 표기, 비상업적 이용, 원 소장처 권리 및 저작권 확인 필수)

열람정보
열람정보
등록번호 청구기호
IM0000014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