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자료의 구조

전자사료관의 자료는 우리위원회가 국내외 다양한 문서관(아카이브)이나 기관(조직) 혹은 개인 소장가들로부터 한국사 관련 자료들을 수집하여 이를 각 출처에 따라 계층별로 정리함으로써 자료 전체의 배경이나 맥락을 파악함과 동시에 원하는 자료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자료의 구성

전자사료관 자료의 구성은 사료군(Group), 사료계열(Series), 하위사료계열(Sub-Series), 사료철(File), 사료건(Item)의 5단계의 계층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단, 각 자료들은 그 규모나 특성에 따라 구성되었기 때문에 반드시 모든 자료가 ‘사료군 → 사료계열 → 하위사료계열 → 사료철 → 사료건‘의 단계로 이루어져 있지는 않습니다. 다음은 각 계층별 간략한 소개입니다.

  • 사료군(Group) : 사료의 최상위 계층으로 특정 문서관(아카이브)나 기관(조직) 및 개인 소장자료를 토대로 생산된 가장 큰 묶음 자료를 말합니다. 이는 미국의 ‘레코드 그룹(Record Group)'이나 '컬렉션 그룹(Collection Group)’, 프랑스의 ’퐁(Fonds)‘에 해당합니다.
    예를 들어 미국자료 중 국무부 문서군 ‘RG 59 General Records of the Department of State’나 국내의 경우 행정기관의 실·국·본부 및 이에 준하는 단체나 기타 기관(조직)에서 생산한 자료들, 이 외에도 중요한 사료적 가치가 있는 개인 소장자료들로 동일한 활동(기능)이나 주제(내용)에 따라 묶여진 자료를 말합니다.
  • 사료계열(Series) : 사료군의 구성단위로 사료군 내 특정 업무활동의 결과물 혹은 주제에 관한 단위입니다. 단, 사료계열의 내용이나 구조에 따라 하위사료계열(Sub-Series)이 추가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사료철(File) : 사료(하위사료)계열의 구성단위로 특별한 활동 혹은 주제와 관련되어 있는 묶음입니다. 특별한 연구 주제로 분류될 수 있는 사료들로, ‘1944~1948년 존 R. 하지 중장의 공식 서류철’과 같이 특정 분야, 특정 시기에 대한 자료들이 묶여 있는 사료단위입니다. 그러나 책자 한 권 혹은 신문일자별 모음과 같이 단순한 분류하기 용이한 방식으로 묶인 사료들도 간혹 발견됩니다. 사료철은 연구를 위한 가장 기본적인 최소 분류방식으로 검색과정에서 가장 먼저 주제 혹은 시기를 확인할 수 있는 최소단위의 사료 묶음입니다.
  • 사료건(Item) : 사료철의 구성단위이자 가장 구체적인 최소 단위의 자료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보고서 한 건, 비망록 한 건, 사진 한 장, 편지 한 통 등이 있습니다. 전자사료관에서는 사료철 단위로 원문보기가 제공되는 경우도 있어서 사료건 단위에서는 원문보기가 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 사료철 단위에서 사료건 별로 구분되어 목록이 제공되기 때문에 이를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출처별 열람
1국내자료

서울, 경기인천, 충북, 대전충남, 전북, 광주전남, 부산울산경남, 대구경북, 강원, 제주를 비롯한 전국에서 수집한 한국사 관련 자료 및 국사편찬위원회 소장 자료 등을 정리한 자료를 지역별로 열람할 수 있습니다.

2국외자료

미국, 중국, 대만, 일본, 독일, 러시아, 영국, 오스트레일리아, 우즈베키스탄, 이탈리아, 인도, 카자흐스탄, 캐나다, 프랑스 소재 한국사 관련 자료를 국가별로 열람할 수 있습니다.

3주제자료

특정 국가나 지역이 아닌 주제를 중심으로 한 자료로 각 수집연도별 특정주제에 관한 구술자별 내용을 볼 수 있는 구술자료와, 한국 민주화 기독자 동지회 및 한국 기독교 민중교육연구소의 민주화 운동자료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열람 범위

전자사료관 자료 중에는 우리위원회가 소장하여 저작재산권을 보유하고 있는 자료 외에 국내외 다양한 소장자(처)나 기증자로부터 수집한 자료들과 구술자료가 다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자료들은 수집·구술 단계에서 원 소장자(처)나 기증자, 구술자들과 열람기준을 협의합니다. 따라서 모든 자료를 웹 서비스하기에는 그 내용과 저작재산권 등에 제한이 있어 열람방법에 차이가 있습니다. 이에 다음과 같이 열람방법을 구분하고 있습니다.

공개 자료

공개 자료는 웹에 목록과 원문(PDF)이 모두 공개된 자료들로 국사편찬위원회를 방문하지 않아도 어디에서든 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모든 자료들이 원문 PDF를 제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목록 공개 자료

목록 공개 자료는 웹에 목록을 공개하여 검색이 가능하나, 원문(PDF)는 국사편찬위원회 사료관 열람실을 방문하여야 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모든 자료들이 원문 PDF를 제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구술자료

구술자료는 웹에서 모두 목록은 검색 가능하나, 국사편찬위원회 사료관을 방문하여야 녹취록과 동영상을 열람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