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열람·이용조건
열람·이용조건

전자사료관 자료 중에는 우리 위원회가 소장하여 저작재산권을 보유하고 있는 자료 외에 국내외 다양한 소장자(처)나 기증자로부터 수집한 자료들과 구술자료가 다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자료들은 수집·구술 단계에서 원 소장자(처)나 기증자, 구술자들과 열람기준을 협의합니다. 따라서 모든 자료를 웹 서비스하기에는 그 내용과 저작재산권 등에 제한이 있어 열람 및 이용 조건에 차이가 있습니다.
또한 우리 위원회는 저작재산권을 소유한 자료(소장 자료 목록) 이외에는 자료 이용에 대한 허가를 하지 않습니다. 위원회가 타 기관에서 수집·정리하여 공개한 자료의 사용은 ‘학술적 용도’로 사용시에는 별도의 이용 허락이나 승인 절차 없이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학술적 용도’ 이외의 사용(상업적 목적 등)에 대한 법적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으며, 원 소장자(처)로부터 이용자 본인이 직접 이용 허가를 받고 사용해야 합니다.

다음은 이용자의 열람 및 편의를 위한 우리 위원회의 열람 및 이용조건 세부 내용입니다.

열람조건 (정보 제공 범위)
공개 자료

공개 자료는 웹에 목록과 원문(이미지)이 모두 공개된 자료들로 국사편찬위원회를 방문하지 않아도 어디에서든 이용이 가능합니다(모든 자료들이 원문 이미지를 제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목록 공개 자료

목록 공개 자료는 웹에 목록을 공개하여 검색이 가능하나, 원문(이미지)은 국사편찬위원회 사료관 열람실 방문을 통해서만 이용이 가능합니다(모든 자료들이 원문 이미지를 제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관내 공개 자료

관내 공개 자료는 자료의 원 소장자(처)나 기증자와의 협의에 따라, 국사편찬위원회 사료관 열람실에서만 목록 검색과 원문(이미지) 열람이 가능한 자료입니다. 저작권 및 개인정보 관련 내용들이 포함된 자료들로 학술적 용도 이외의 사용 시에 주의를 필요로 하는 자료입니다.

이용조건 (이용 허가 범위)
이용 가능(출처 표기, 학술적 이용)

이용 가능 자료는 ‘출처 표기’시 자료의 복제 및 활용이 가능한 자료입니다. 우리 위원회가 저작재산권을 소유하고 있거나, 원 소장자(처)와의 협약에 따라 ‘학술적 용도’로의 이용이 자유로운 자료입니다. ‘상업적 용도’의 활용을 위해서는 이용자가 직접 원 소장자(처)의 법적 사항 확인을 필요로 합니다.

제한적 이용 가능(출처 표기, 비상업적 이용, 원 소장처 권리 및 저작권 확인 필수)

제한적 이용 가능 자료는 ‘학술적 용도’와 ‘비상업적 용도’로만 사용해야 하는 자료입니다. 이 경우에도 ‘출처 표기’를 해야 하며, 학술 외적 이용을 위해서는 원 소장자(처)로부터 이용자가 직접 이용 허가를 받아야 하는 자료입니다. 원 소장자(처)의 연락처(소재) 파악은 '원 소장처(자) 안내' 페이지를 이용 바랍니다.

복제 불가

관내 열람을 통해서만 열람이 가능하며, 복제 불가한 자료입니다. ‘학술적 용도’로만 이용을 제한하며, 학술적 용도 이외의 이용과 복제를 허용하지 않습니다.